1. 프로그램 운영목적: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습동기를 유발해야 한다.
학습동기가 적절히 유발된다면 학습자는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높은 성취를 얻으며 학습은 증진된다.
반면에 학습동기가 잘 일어나지 않으면 학습자는 학습에 흥미를 잃고 높은 학업 성취를 얻을 수 없게 된다. 이런 학업의 결과는 다시 동기 수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 번 흥미를 잃어버린 과목은 계속 동기가 저하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그러므로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습자에게 학습동기를 일으키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동기가 학업 성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학습에 대한 동기적 요소의 역할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주어지지 않았다고 한다.
2. 프로그램 기대효과 :
간호학은 학습범위가 광범위하고 선택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지식에 관하여 필수적 습득이 필요한 학문이다. 사회복지학은
구성주의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학습이 필요한 학문이다. 이 프로그램은 간호학, 사회복지학 학생들이 대학학습을 함에 있어 동기를 증진시키고 학습효과를 배가할 수 있을 것이다.
3. 일시:12월 26, 27; 1월 6일, 7일 (총 4일 총 23시간)
4. 장소: 예수대학교 켈러홀
5. 대상: 예수대학교 재학생 대상(20명)
6. 강사: 외부강사 권혁선(이리고등학교 교사, 10시간)
김은영(서울여자대학교 교수, 8시간)
임신일(예수대학교 교수, 5시간)
시간 |
12월26일 |
12월27일 |
1월 6일 |
1월 7일 |
14:00 - 18:00 |
|
|
학습동기 증진
프로그램
워크숍
-김은영
(자기주도적
학습 이론강의 |
노트필기
시간관리
워크숍
-김은영
(자기주도적
학습 이론
강의 |
17:30 - 22:30 |
학습동기 이론
강의
-권혁선
(학습동기와
관련 이론강의) |
자기주도적 학습 강의
-권혁선
(자기주도적
학습 이론강의) |
|
18:00이후
심리검사
- 임신일
(자기주도적
학습 이론
강의) |
신청 시 수강 가능한 요일 모두 기재 바람(26일, 27일 과 6일,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