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자가진단 도구
강의 자가진단 도구는 좋은 강의를 위해 필요한 내용을 여섯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세부항목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질문에 대한 응답은 질문 내용이 강의 자가진단을 수행하는 교수님의 필요정도인 ‘필요도(needs)’와 실제 본인의 강의 장면에서 이행되고 잇는지에 대한 ‘이행도(implementation)'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강의내용 차원
1.구조화
1)강의 시작 시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켰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2)강의 시작 시 강의의 목적을 제시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3)본 강의에서 학습할 내용이 이전에 알고 있던 지식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제시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4)강의시간에 다룰 내용을 포괄적으로 제시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5)강의가 끝날 때쯤 강의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해주었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2.명료화
1)뒤에서도 잘 들릴 수 있도록 명확하고 또렷하게 말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2)교과내용을 명확하고 쉽게 제시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3)중요한 내용을 설명할 때 적절한 예(example)를 사용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4)교과내용중의 핵심적인 부분을 충분히 강조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5)학습내용을 학습자들이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 · 설명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강의전략 차원
1.다양화
1)차트, 그림,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자료를 사용해서 수업내용을 설명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2)교과내용이 사용되는 실제 맥락의 관련 예를 제시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3)질문 등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생각들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들었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4)수업 분위기가 흩어지지 않도록 한 강의 중 두개 이상의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5)수업내용 중 중요한 부분에서 목소리를 높이거나 몸동작을 크게 해서 내용을 강조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2.동기화
1)학생들이 질문한 내용이나 발표한 의견을 존중해 주었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2)학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발표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었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강의관리 차원
1.학생행동관리
1)강의 중 학생들을 두루 살펴보았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2)학생들의 학습태도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적절한 수준에서 학생들을 꾸짖었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3)학생에 대한 따뜻하고 열의있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었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2. 학습관리
2)강의시간에 수업과 관련없는 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3)강의내용과 관련된 과제를 제시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
4)제시된 과제의 수행여부를 확인하였다.
필요도 |
이행도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