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자가진단 도구

강의 자가진단 도구는 좋은 강의를 위해 필요한 내용을 여섯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세부항목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질문에 대한 응답은 질문 내용이 강의 자가진단을 수행하는 교수님의 필요정도인 ‘필요도(needs)’와 실제 본인의 강의 장면에서 이행되고 잇는지에 대한 ‘이행도(implementation)'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강의내용 차원

1.구조화
1)강의 시작 시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켰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2)강의 시작 시 강의의 목적을 제시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3)본 강의에서 학습할 내용이 이전에 알고 있던 지식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제시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4)강의시간에 다룰 내용을 포괄적으로 제시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5)강의가 끝날 때쯤 강의시간에 배운 내용을 정리해주었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2.명료화
1)뒤에서도 잘 들릴 수 있도록 명확하고 또렷하게 말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2)교과내용을 명확하고 쉽게 제시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3)중요한 내용을 설명할 때 적절한 예(example)를 사용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4)교과내용중의 핵심적인 부분을 충분히 강조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5)학습내용을 학습자들이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 · 설명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강의전략 차원

1.다양화
1)차트, 그림,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자료를 사용해서 수업내용을 설명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2)교과내용이 사용되는 실제 맥락의 관련 예를 제시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3)질문 등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생각들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들었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4)수업 분위기가 흩어지지 않도록 한 강의 중 두개 이상의 수업방법을 사용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5)수업내용 중 중요한 부분에서 목소리를 높이거나 몸동작을 크게 해서 내용을 강조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2.동기화
1)학생들이 질문한 내용이나 발표한 의견을 존중해 주었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2)학생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발표할 수 있도록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었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강의관리 차원

1.학생행동관리
1)강의 중 학생들을 두루 살펴보았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2)학생들의 학습태도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적절한 수준에서 학생들을 꾸짖었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3)학생에 대한 따뜻하고 열의있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었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2. 학습관리
1)강의를 정시에 시작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2)강의시간에 수업과 관련없는 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았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3)강의내용과 관련된 과제를 제시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4)제시된 과제의 수행여부를 확인하였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5)강의를 정시에 끝냈다.
필요도 이행도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전혀필요없음
필요없음
보통
필요함
매우필요함

즐겨찾기메뉴

QUICK MENU
강의촬영지원
센터갤러리
관련사이트
Q&A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