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부하는 행위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 자신의 컨디션이 좋을 때 집중하여 공부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
- 무의미하게 TV시청에 할애했던 시간을 자기 투자의 시간으로 돌려보자. 하루 2시간 TV를 보지 않으면 1년 동안 약 2개월의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그래도 꼭 TV가 보고 싶다면, 녹화해두었다가 나중에 보는 방법을 이용하자 광고등 불필요한 부분을 제외시킬 수 있다.
- 일을 빨리 처리하는 요령으로는 시작하기 전에 ‘이 일은 1시간 안에 마치자’ 라고 마감시간을 미리 정한다. 마치 트레이닝을 하듯 매일 조금씩 올리겠다는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
-
- 학교, 집 등 공부 할 수 있는 장소가 있더라도 공부에 방해가 된다면 무용지물이다. 조용한 카페 등에서 쓰는 커피한잔의 지출은 공부할 장소와 확보를 위한 비용으로 생각하자.
-
- 편도 45분 통근시간을 공부에 할애하면 연간 약 400시간의 공부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 - 신문은 빠르게 요점만 파악한다. 즉 신문을 읽는데 30분 이상 투자하지 않는다.
- -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앉아갈 수 있다면 한 두역 정도 거슬러 올라가는 방법을 택한다.
- - 오늘과 내일 양 이틀을 합하여 종합적으로 봤을 때 공부 능률이 가장 높은 방법을 택한다.
-
- 음성을 이용해 공부한다. 같은 책을 열 번 반복하여 읽는 것은 힘들지만 음성은 열 번 들어도 크게 힘들지 않다. 게다가 이동시간등 생산성이 전혀 없는 시간에 반복학습이 가능하므로 효율적이다
-
- 휴일에는 시간적 여유가 많기 때문에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도 2,3시간 정도는 공부에 할애할 수 있다
-
-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아침에는 공부를 방해하는 유혹이 적기 때문에 저녁형이 비해 시간 활용의 효과나 공부의 효율이 훨씬 뛰어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