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의가 끝난 직후에 노트 필기한 것을 복습해 두세요
- 강의 후 며칠이 지나 버리면 배운 것을 기억하는 데 훨씬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답니다.
매일이 어려우면 격주로 확인하는 것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시험 계획표를 작성하세요
- 무조건 오래 공부한다고 시험 결과가 좋은 것이 아닙니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공부할 내용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시험 준비 계획표를 미리 작성해 보세요.
- 시험 계획표를 작성하세요
- 무조건 오래 공부한다고 시험 결과가 좋은 것이 아닙니다. 합리적이고 현실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공부할 내용을 작은 단위로 나누어서 시험 준비 계획표를 미리 작성해 보세요.
- 공부는 시험 전날에 마치세요
- 자료를 매일 조금씩 복습하면 학습 효과를 배가할 수 있습니다.

- 시험보기 전에 교수님이 학생들에게 나누어준 자료를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 요점정리 자료, 복사물 등은 교수님께서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지에 대한 단서가 됩니다.
- 수업 중에 교수님이 설명하는 특정한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 반복해서 설명하는 부분, 부가적으로 설명하는 부분, 칠판에 판서하는 내용, 재검토하시는 내용, 수업 중에 학생 질문하는 내용, “이것은 시험에 나옵니다” 라고 언급하시는 내용 등.
- 시험 직전에 수업에서 교수님이 제시하는 요점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세요.
- 교수님께서 말씀해 주지 않으신다면 교수님께 시험 출제 유형을 질문해 보세요.
- 이전에 출제되었던 시험 문제들을 검토해 보세요.
- 이전 시험 문제들로부터 교수님의 출제 경향을 살펴보세요.
- 시험 전 모의 문제를 만들어 제한 시간 내에 가능한지 답안작성을 연습해 보세요.
- 예상되는 시험 문제의 목록을 만드세요.
- 스스로 시험 문제를 출제한다면 무엇을 출제할지에 대해 예상해보고, 그 질문에 대해 답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1.시험직전
- 평소처럼 충분히 자고 식사를 합니다
- 특히 시험 당일 식사는 거르지 않고 가볍게라도 합니다.
- 시험 장소를 미리 확인하고 연필, 볼펜, 사전, 계산기, 시계 등 필요한 도구를 모두 가져 갑니다.
- 이는 당황하지 않고 시험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미리 가서 자리를 잡고 정리를 합니다
- 시험 보기에 좋은 위치를 골라 앉고 시험보기 충분할 만큼의 공간을 확보합니다.
- 편안한 마음과 자신감을 유지합니다.
- 준비를 많이 했고 잘 할 수 있을 거라는 사실을 스스로에게 상기시키고 초조해 하지 말아야 합니다. 시험전, 혹은 시험 치르는 동안 초조한 기분이 들면 천천히 긴 숨을 몇 번 들이쉬면서 긴장을 풀어줍니다.
2. 시험도중
1단계 - 시험지를 받았을 때
- 시험 문제지를 받으면 우선 잊어버리기 쉬운 요점을 문제지 뒷면에 적어 두세요
- - 잊어버리기 쉬운 요점이나 공식 등 미리 메모해둔 내용이 문제 푸는 데 실마리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 이러한 내용을 미리 적어 두는 것은 시험에 대한 심리적 불안을 줄이는 방법도 되고요.
- - 하지만 메모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모하지는 마세요.
- 시험문제를 전체적으로 훑어 봅니다.
- - 문제에 답의 단서가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핵심적인 단어에 표시를 해 두고 시간 배분을 어떻게 할지 결정합니다.
- - 또 문제 옆의 여백에 답안의 요점이나 단서를 간단하게 적어놓고 답안 작성시 활용하도록 합니다.
- 전략적인 순서로 답안을 작성합니다
- - 답하기 쉬운 질문부터 시작하고, 다음에는 가장 배점이 높은 문제부터 답안을 작성합니다.
- - 가장 늦게 답을 써야 하는 문제는 가장 어려운 문제, 작성할 양이 가장 많은 문제, 배점이 가장 낮은 문제이어야 합니다.
- - 시간 배분을 반드시 고려하며 한 문제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습니다.
2단계 - 답안 작성 시
- 먼저 초안을 잡고 글쓰기를 시작합니다
-
- 논거의 중심이 되는 아이디어와 키워드만으로 간략한 개요를 작성합니다.
- 논거를 펼칠 순서대로 키워드를 적어놓으면 답안 작성시 도움이 됩니다. 반드시 답안은 핵심을 찔러야 합니다
- 필요없는 답을 늘어놓기 보다는 첫 번째 문장과 문단에 핵심 포인트를 기술하고 나머지 문단에 이러한 핵심에 대한 상세한
논의를 전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답안은 분명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쓰되, 주장을 뒷받침할 때는 교재나 강의 노트, 수업 중에 사용된 구체적인 사례나 인용문
, 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단계 - 마무리하기
- 마지막 10%의 시간은 답안 검토 시간으로 활용합니다
-
- 마지막 문제를 풀자마자 시험장을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도 참고 빠뜨린 문제가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합니다.
- 맞춤법, 문법 등에서 실수한 것이 없는지 살펴보고 수정합니다.
-
먼저 시험을 마치고 나가는 사람이 있거나 제한된 시간이 가까워 올 때에도 불안해하지 마세요.

학생들은 누구나 한번쯤 시험 불안을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시험 날짜가 다가올 때, 시험 당일에, 또는 시험을 보는 도중에 우리는 불안, 두려움, 초조함을 느끼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고 소화불량, 설사, 현기증, 진땀 등의 신체적 증상을 경험하곤 합니다. 시험불안은 그 자체가 불쾌할 뿐 아니라 정신을 마비시켜서 시험공부에 지장을 주고 시험을 칠 때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시험 불안을 줄이거나 극복하는 데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시험에 대한 의미를 바꾸고, 시험공부를 보다 철저히 하며, 시험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 시험에 대한 의미를 바꾸라!
- 시험 불안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시험은 수업의 일부일 뿐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시험 때문에 심하게 불안하다면 여러분이 시험에 대해 올바르게 생각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세요. 시험의 중요성을 과대평가하고 있지는 않은지, 목표가 비현실적이지는 않은지, 그 목표는 여러분 자신의 목표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의 요구나 기대에 맞춰진 것인지 반성해 보세요. 시험은 세상의 전부도 아니고 최후의 심판도 아니라는 사실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 시험 공부를 더 철저히 하라!
- 시험을 잘 칠 수 있다고 자신을 납득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시험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이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입니다. 자신이 어떤 질문에도 대답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자신감을 주며, 이 자신감은 실제 시험 상황에서도 발휘됩니다.
- 감정보다는 시험문제에 집중하라!
- 불안 때문에 시험을 잘 보지 못하는 이유는 시험 문제에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지금 어떻게 하고 있는지, 시험이 얼마나 어려운지, 결과가 어떻게 될지, 전체 상황이 얼마나 비참하게 될 지와 같은 걱정에 완전히 사로잡혀 있을 때 여러분은 시험 자체에 신경 쓸 여유가 전혀 없게 되는 것입니다. 공포에 질린 채 수동 적으로 앉아 있기 보다는“그래, 난 지금 불안해. 하지만 지금은 어떻게 이 문제에 답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해.”라고 스스로 말해보세요. 계속해서 걱정하기 보다는 과제에 초점을 두도록 의식적으로 노력 할 때 불안은 줄어둘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