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aching TIP 01
  • Teaching TIP 02
  • Teaching TIP 03
  • Teaching TIP 04
  • Teaching TIP 05
  • 최고교수법 1
  • 최고교수법 2
효과적인 내용 제시순서
		학습에 대한 순서
		코스요리를 보면 가벼운 전채에서 메인 음식, 후식의 순으로 나옵니다. 음식이 소화가 잘 되도록 배려한 순서라고 합니다. 강의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학습내용에 대한 소화를 잘 하도록 순서를 잘 배열해야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해력을 높여주는 효과적인 학습내용 제시 순서, 잠시 살펴볼까요?
학습내용의 순서를 정하는 다음의 기준을 고려하여 한 주차의 강의순서를 계획해보세요!
  • 시간적순서
    과거-현재-미래의 순서로 제시, 특정한 시간적 순서로 개념이나 역사적 사실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때 활용
  • 주제별 중요성
    주제별로 중요성에 따라 학습내용을 제시, 예)신문의 대표적인 기사가 그 중요성에 따라 배열되는 방법
  • 전체-부분
    현상이나 사태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먼저 제시하고 각각의 부분이나 구성요소들이 전체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설명
  • 부분-전체
    전체를 구성하는 개별적 부분이나 사실을 먼저 제시하고 최종적으로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
  • 잘 알려진 내용-잘 알려지지 않은 내용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거나 친숙한 내용을 먼저 제시하고 최종적으로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
  • 단계별 순서
    실제 일을 수행하는 순서대로 학습내용을 제시
  • 일반-특수
    학습자가 보편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초적인 내용을 우선적으로 제시하고 각 학습내용에서 분화된 구체적인 내용을
    나중에 제시
  • 단순-복잡
    단순하거나 이해하기 쉬운 내용을 먼저 제시하고 복잡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나중에 제시

즐겨찾기메뉴

QUICK MENU
강의촬영지원
센터갤러리
관련사이트
Q&A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