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간적순서
과거-현재-미래의 순서로 제시, 특정한 시간적 순서로 개념이나 역사적 사실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때 활용
- 주제별 중요성
주제별로 중요성에 따라 학습내용을 제시, 예)신문의 대표적인 기사가 그 중요성에 따라 배열되는 방법
- 전체-부분
현상이나 사태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먼저 제시하고 각각의 부분이나 구성요소들이 전체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설명
- 부분-전체
전체를 구성하는 개별적 부분이나 사실을 먼저 제시하고 최종적으로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
- 잘 알려진 내용-잘 알려지지 않은 내용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거나 친숙한 내용을 먼저 제시하고 최종적으로 전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
- 단계별 순서
실제 일을 수행하는 순서대로 학습내용을 제시
- 일반-특수
학습자가 보편적으로 알아야 하는 기초적인 내용을 우선적으로 제시하고 각 학습내용에서 분화된 구체적인 내용을 나중에 제시
- 단순-복잡
단순하거나 이해하기 쉬운 내용을 먼저 제시하고 복잡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나중에 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