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eaching TIP 01
  • Teaching TIP 02
  • Teaching TIP 03
  • Teaching TIP 04
  • Teaching TIP 05
  • 최고교수법 1
  • 최고교수법 2
최고 교수법의 일곱 가지 원칙



  • 비판적 학습을 위한 자연스러운 환경을 조성하라.
    • 관심을 자극하는 질문이나 문제를 제시한다.
    • 학생이 질문의 취지를 잘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 학생들로 하여금 고도의 지적 활동을 가능하게 만들어야 한다.
    • 학생이 스스로 질문에 답하도록 돕는다.
  • 비판적 학습을 위한 자연스러운 환경을 조성하라.
    학생들이 생각지도 못했던 도발적 질문이나 문제를 가지고 강의를 시작한다든지, 혹은 자극적인 사례연구와 목적달성 중심의 시나리오를 이용할 때, 학생들의 주의를 사로잡는데 성공하긴 하지만 항상 그렇게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니 그것이 문제이다.
  • 과목이 아니라 학생에서 시작하라.
    학생들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 하는 개념이 무엇인지 묻고, 학생들이 쉽고도 종합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최선의 방향으로 교과내용을 배치한다. 또한 학생들의 눈높이에서 시작한다는 의미에서 모든 설명이 단순한 것에서 시작해 점점 더 복잡한 것으로 나아가도록 배려한다는 것이다.
  • 학습에 헌신하도록 유도하라.
    최고의 교수들은 학생에게 수업에 집중할 것과 학습에 애쓸 것을 당당하게 요구한다. 수업 첫날 그들은 교수로서의 포부를 말하고 자신이 제시하는 학습 목표를 학생 개개인이 정말 원하는지 잘 생각해보고 결정하라고 권유한다.
  • 교실 밖의 학습을 유도하라.
    최고의 교수들은 방과 후 교실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학습에도 관심을 가진다. 더 어려운 수준의 자료읽기 및 학습을 돕기 위한 부연 설명, 프로젝트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전 의문점을 살피고 다른 이들과 이야기를 나눌 충분한 기회, 기존의 견해에 의문을 제기하는 동시에 새로운 견해에 대한 도전, 비판적 사고를 연습하고 자신의 이해 및 추론 능력을 돌아보게 하는 것, 문제를 함께 짚어나가며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해주는 그룹 작업 등이 그것이다.
  • 해당 학문과 연계된 사고를 유도하라.
    최고의 교수들은 단순히 자신이 맡은 ''과목''을 가르친다고 생각하지 않고, 각종 정보 및 이론을 이해/적용/분석/종합/평가하는 법을 학생들에게 가르친다는 의식을 갖고 있다. 학생들에게 단순히 한 과목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스스로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근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추도록 학생들을 이끄는 것이다.
  •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라.
    최고의 교수들은 계획적인 교수방법과 무계획적인 교수방법을 적절히 섞어 균형 있게 사용한다.

즐겨찾기메뉴

QUICK MENU
강의촬영지원
센터갤러리
관련사이트
Q&A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