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수업자료는 책 속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상 속에서 다양한 수업 자료들을 잘 찾아낸다면 살아있는 수업, 효과적인 강의가 될 것입니다.
대중매체를 수업 자료로 활용하면 학생들에게도 친숙하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을 전달하더라도 딱딱한 텍스트로 전달하는 것보다 훨씬 쉽고 기억에도 오래 남겠죠.
인터넷, TV 뉴스, 드라마, 영화, 시사/오락 프로그램을 보다가 관심이 가는 주제가 있으면 메모를 하시거나 파일로 정리해두세요. 방송물의 경우 프로그램 제목과 일시를 메모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자료가 있긴 하지만 저장해두고 활용하기가 쉽지 않을 경우엔 학생들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수업시간에 학생들로 하여금 최근 자료를 찾아오도록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매일 매일 일상에서 많은 수업 자료를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일상 속에서 눈과 귀를 열어두세요. 강의에 활용할 수 있는 살아있는 자료들이 산재해 있으니까요. 살아있는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강의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교수님의 강의내용과 관련된 간행물, 신문 등을 여러 권 수집하세요.
- 해당분야에서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주제를 정리하세요. 이 때 각 주제를 다루고 있는 기사의 비중을 고려하세요.
- 평상시에 접하게 되는 잡지나 신문 같은 출판물에 있는 관심사항들을 놓치지 말고 정리하시고, 각 주제별로 지면을 얼마나 할애하고 있는
지도 정리해두세요.
|